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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데이] 사냥효율 최악인 법사, 대규모 클레스 케어 좀 해주세요! [추천79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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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아인하사드2019-08-13 11:42:345,06731
[톡데이] 사냥효율 최악인 법사, 대규모 클레스 케어 좀 해주세요!




1.현재상황
①리니지 리마스터 이 후, 플레이서포트 PSS 도입으로 법사는 최악의 사냥효율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타 클래스의 경우, 기사단의 주화로 구입할 수 있는 기사단의 단검(법사는 기사단의 주화로 구입할 수 있는 지팡이는 엄청난 비효율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ㅠ), 또는 법사 마법발동 지팡이에 비해 몇 배나 저렴한 오리하루곤의 단검을 착용하고 사냥을 하더라도, 같은 레벨과 장비의 법사보다 훨씬 더 빠르게 몹을 잡을 수 있으며, 심지어 법사가 먼저 몹을 공격하고 있더라도 도중에 달려들어서 함께 몹을 공격하면 법사보다 더 많은 경험치와 아이템을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②그리고 낮은 공격성공으로 인해 아투바 오크 은신처는 다른 클래스들은 플레이서포트 PSS를 돌리는데, 수동사냥외에 법사는 레벨이 높더라도 공격성공이 낮아서 사냥을 할 수가 없습니다.
③PVP에서도 낮은 공격성공으로 상대방이 일정 방어구가 도달하면, 마법발동 지팡이를 가지고 있더라도 공격성공이 낮아서 마법이 발동되지 않아서, PVP에서 지팡이는 옵션외 타격 대미지는 무용지물인 경우가 많습니다.
④법사 업데이트의 경우, 유튜브, 아프리카방송, 리니지 게시판 등 여론에 크게 영향을 받아서 상향 시켜줬다가 더욱더 하향시키는, 줬다가 뺏는 식의 반복되는 업데이트와 이벤트 보상을 보면 타 클래스에 비해 동등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법사 유저들의 불만 및 불신은 상당한데요. 마법발동지팡이 외에 법사가 사용할 수 없는 신묘한 지팡이, 마력단검, 기사단의 지팡이 등 MP를 1씩 빼앗는 옵션들을 보면, 리니지 개발팀이나 기획팀이 법사 클래스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 의문입니다. 참고로 리니지m은 재로스지팡이 등 마법발동 지팡이에 mp흡수까지 옵션이 있어도 많은 유저들이 법사 클래스를 안합니다. 그런데 아무런 개선이 없는 리니지는 무슨 배짱인지 모르겠습니다.
⑤리니지가 리마스터 되고 20년이 지났지만 PVP를 할 경우 법사는 디스외에 현실적으로 사용할 수있는 공격마법이 없고, 디스를 배우고 막타를 날리기엔 법사들 가운데 1%에 들어야 하는데, 타 클래스에 비해 많은 비용을 투자해야 합니다.
⑥셰이프체인지, 캔슬 외에 데스힐, 디케이포션, 사일런스, 포그오브슬리핑 등 디버프 마법은 계속된 너프로 마법적중이 높아도 마법이 들어가지가 않고, 들어가더라도 시전시간이 줄어들거나 라우풀이 깎이는 등 PVP에서 사용할 수가 없는데요. 모든 법사가 PVP를 하기 위해 디스마법을 배울수도 없고 법사들 PVP 참여 증가를 위해 대대적인 마법확률 증가와 시전시간이 증가가 필요합니다.
⑦최근에 월드공성전에서는 법사가 레벨이나 SP이 높더라도 미티어 대미지가 100정도 밖에 달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요. 치열한 월드공성전과 공성전을 위해 미티어 대미지는 못 올려줄 망정, 안그래도 사람이 많아서 이동조차 힘든 월드공성전에서 법사는 무기도 상대방에게 안 박히는데, 법사는 뮨하고 힐 지원만 해야하나요?
⑧버서커스, 인챈트 어큐러시 등 공격명중 관련 업데이트가 있었지만 여전히 PVP에서는 물리공격이 박히질 않고, 플레이서포트 PSS이용시 현실적으로 사냥터에서 칼질이 가능한 법사 지팡이는 얼음여왕의 지팡이, 바포메트의 지팡이, 제로스의 지팡이, 3개 정도 밖에 없습니다. 수정결정체의 지팡이는 너무 고가이고, 강철마나의 지팡이로 몹을 잡으면 타 클래스가 와서 스틸합니다.
⑨타 클레스의 경우, 3단가속인 드래곤의 진주가 등장으로 칼질이 빨라져서 자연스럽게 대미지가 증가했지만, 법사는 PVP에서 칼질이 빨라져봤자 공격성공이 낮아서 상대방에게 무기가 박히지 않아서 마법발동 지팡이 또한 마법이 발동되지 않구요. 또 3단가속으로 마법시전 속도가 빨라지면 누적 대미지가 타 클래스처럼 증가해야하는데, 개인마법 중첩이 적용되서 대미지가 오히려 반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⑩그리고 법사는 타 클래스에 비해 무게 게이지가 50%를 넘으면 mp가 자연회복이 안되서 많은 수의 물약을 들 수가 없어서 타 클래스에 비해 몹도 빨리 못잡고 뺏기는 경우가 많은데, 더 많이 왔다갔다 반복을 해야해서 마이너스가 되며, PVP에서는 카운터매직 주문서가 있어서 타 클래스가 법사 mp가 소진될 때까지 카운터 매직으로 모든 마법을 막으면, 99레벨 SP100이 넘는 0.1% 법사가 와도 mp가 없어서 이길 수가 없습니다.
⑪회복의문장, 푸른빛의 귀걸이, 악세사리인첸트 등으로 물약회복량와 PVP 마법 대미지 감소, 마법 회피, MR은 갈수록 증가하는데, SP는 근접/원거리 대미지에 비해 증가하지 않아서 새로운 아이템이 등장할수록 자연스럽게 법사는 너프가 되고 있습니다.
⑫린드마력의 경우, 마법발동시 법사는 타 클래스보다 mp가 더 많이 회복되지만, 파푸마력의 경우 마법발동시 법사는 타 클래스와 동일하게 hp가 회복됩니다.
⑬몇년 전 대대적인 법사 마법 리뉴얼을 한다고 공지해놓고선 전설스킬외에 무소식인 상황이며, 리니지m은 리덕션증가, 마법대미지 등으로 법사의 단점을 보완하는 클래스 케어가 수시로 진행되지만 리니지 리마스터는 깜깜 무소식입니다. 




2.리사모 등 법사 클래스 케어 공통의견 취합 리스트
①공격성공 및 마법발동무기 변화
②메디 등 무게에 따른 mp회복량 변화
③법사 무기 대규모 리뉴얼
④마법명중 확률 및 시전시간 변화
⑤카오틱 관련 마법 수정
⑥버서커스 및 인챈트 어큐러시 추가 업데이트
⑦레벨에 따른 혜택이 필요
⑧서먼몬스터의 활성화
⑨개인마법중첩해제
⑩리니지m처럼 마법 대미지 증가
⑪리니지m처럼 지팡이 엠감소 or 엠흡수 효과 추가
⑫낮은단계 법서로 높은 단계 법서 제작 시스템 도입
⑬플레이 서포트 PSS에 힐 및 광역마법 추가
⑭플레이 서포트 PSS에 다수 상대시 마법발동 기능 추가
⑮플레이 서포트 PSS에 본인 뮨 허용




3.법사 클래스 너프 변천사
캔슬레이션 마을에서 사용불가
캔슬레이션 마방영향 받음
캔슬레이션 촉매제로 마돌2개 추가
카오다이시 마법 증발
커스패럴 시전후 아이스렌스로 결빙되는 것 패치
커스패럴 딜레이 상승 및 발동률 하락 및 성향치 대폭상승
라우풀마법 사용시 성향치 증가 삭제
카오틱마법 사용시 성향치 대폭증가
턴언데드 딜레이 및 사거리 감소
마법, 장애물 있을시 시전불가
5단계 빈주문서 업데이트로 격수들 카매 블레스드아머 시전
서먼몬스터 pc 공격시 대미지 1/4로 감소
서먼몬스터 카리수치에 절대적으로 적용받음
테이밍몬스터 전방위적 테이밍 불가
크리에이트좀비 전방위적 생성불가
마나지팡이 흡수율 마방적용
파이어월 pc에게 데미지 미적용
포그오브슬리핑 광역에서 1인으로 변경
그레이트슬로우 광역에서 1인으로 변경 및 발동률 미비
모든 마법발동 지팡이 마방적용
피통리뉴얼로 전체적 hp상승에 반해 블리자드등
광역마법은 여전히 10년전 대미지
법사 레벨10 오르는 구간마다 부여되던 공격 성공률 삭제
인비지 상태에서 디법 시전 불가
이뮨 효율 레벨별 차등적용
버서커스 추타5에서 2로 하락
리뉴얼전 인트25 리뉴얼후 인트45 힐량 같음
리뉴얼전 인트35 리뉴얼후 인트45 마법대미지 같음
캔슬레이션 사용시 고유마법 삭제 불가
디케이포션, 사일런스 등 디버프마법 확률 및 시전시간 축소
요정 이레매직시전시 1/2대미지 업데이트할 때 마법 대미지 또한 축소
포그오브슬리핑 시전거리 및 시간 축소
각종 캐쉬아이템 등장으로 PVP 마법 대미지 감소, 마법회피, 마법방어 등 증가로 공격 마법 대미지&디버프 마법 확률 및 시전시간 감소효과
PSS도입으로 미티어 스트라이크 마법 사용축소와 몰이사냥터 사라짐
PSS도입으로 칼**냥 의무화
칠터치, 벰파이어마법 사용시 카오틱 수치 증가
월드공성전에서 미티어 마법 대미지 100~150으로 조절
유일하게 법사만 아투바 오크 은신처에서 칼질이 안됨(칼이 안박힘) 
에바왕국 또한 업데이트 후 3층은 칼이 박히질 않음




4.필요성 및 효과
 RPG게임의 꽃은 법사인데, 리니지는 기지니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격수 중심인 게임인데요. 리니지 m처럼 적재적소한 클래스케어가 진행되는 것도 아니고, 법사유저들은 대규모 클레스케어를 기다리다가 지쳐서 검사로 전향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리니지에 법사가 사라지게 된다면, 무슨 재미로 리니지를 하게 될까요? 법사가 클래스가 살아야 단체전 PVP, 보스탐, 공성전, 팀플레이 등 리니지 콘텐츠가 살아나는데, 지금도 인던을 가기위해 전체창에서는 법사를 모집할 정도로 법사유저가 예전에 비해 많이 부족하고 시간이 갈수록 점점 사라지고 있는데요. 아프리카 방송, 유튜브, 리니지 게시판 등에서 조금만 문제가 있으면 무조건 너프를 시키는 리니지를 보면, RPG게임에서 법사의 중요성을 잘 모르는 것 같아서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리니지m은 리니지 리마스터보다 훨씬 더 좋게 클래스 케어를 해줘도 유저들이 법사를 안하는데요. 왜 그럴까요? 기본적으로 타 게임 법사에 비해 고시대적인 발상으로 특이한 엠회복기능이 남아있고, 타 클래스에 비해 여러가지 문제점이 너무 많은데요. 리니지 리마스터와 리니지m의 직원분들의 경우, 유저들에게 인기없는 클래스인 법사(환술사도 마찬가지)를 보면서 심각하게 기본적인 법사에 대한 인식변화와 대대적인 개선 및 업데이트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5아이디어 제안
①공격성공 및 마법발동무기 변화
 환술사처럼 100% 공격성공이 되던지, 아니면 마법발동하는 무기를 사용할 때, 박히지 않아도 발동되는 파푸의 가호처럼, 공격성공과는 상관없이 마법이 발동하던지 공격성공 및 마법발동에 대해 획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레벨이 올라갈수록 마법 발동 속도가 빨라지는데, 마법 발통하는 무기와 개인이 사용하는 마법이 서로 중첩이 되어 대미지 감소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②메디테이션 등 무게에 따른 mp회복량 변화
 리니지 m은 메디테이션 마법 사용시 무게에 상관없이 mp가 회복되는데, 리니지 리마스터도 빨리 적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환술사, 요정도 말이죠)
③법사 무기 대규모 리뉴얼
 리니지 리마스터 이 후, 플레이서포트 PSS 도입으로 법사클래스는 반 강제적으로 칼**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몹을 잡고 있으면 속도도 느리고 대미지도 낮아서, 타 클래스가 내가 잡고 있는 몹을 공격해서 내가 잡고 있는 몹의 경험치와 아이템, 아데나를 가져가는 빼앗기는 경우가 상당한데요. 바지, 제지, 얼지, 수결지 외 현실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팡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리니지 m처럼 마법을 조금이라도 더 사용할 수 있게 모든 지팡이에 마나흡수와 함께 테베오리시스 한손지팡이로 변경, 환술사처럼 100% 공격성공, 강철마나지팡이와 합성 등 법사 무기와 관련해서 대규모 리뉴얼이 필요합니다.  
④마법명중 확률 및 시전시간 변화
 꼭 디스마법이 없더라도 디버프 마법만으로 PVP에 참석할 수 있도록, 리니지에 다양한 변수를 가진 PVP가 되도록 디버프 마법 성공확률과 지속시간을 1.5~2배정도 늘려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디버프 마법 개선 차원으로 디버프 마법 성공확률과 지속시간 2배이상 증가 효과 등을 가진 11단계 전설마법이 추가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⑤카오틱 관련 마법 수정
 타 클래스는 마법이나 스킬을 사용하면 라우풀 수치가 떨어지지 않는데, 유독 법사 클래스만 카오틱에 영향을 받고 있는데요. 카오틱 마법을 사용하면 라우풀 수치가 깍이는 대신 대미지를 올려주던지, 아니면 이번 기회에 라우풀 수치가 깎이는 현상이 사라졌으면 좋겠습니다. 사냥효율도 안좋은데, 마음대로 칠터치와 벰파이어 마법도 사용을 못하네요. 또 PVP에서 데스힐도 그렇구요.
⑥버서커스 및 인챈트 어큐러시 추가 업데이트
 법사 공격성공 개선으로 인챈트 어큐러시 마법이 추가되고 버서커스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만, 크게 바뀐게 없습니다. 특히 버서커스의 경우, +10이 줄어들어서 마음대로 사용도 못하고 있는데요.
술자 자신에게 시전시 방어구가 오히려 감소하는 옵션이 빠져야 하며, 버서커스 시전시 뮨처럼 공격 확률 증가%로 바거나 다른 타 클래스 마법처럼 버서커스 및 인챈트 어큐러시의 경우 1회성 증가가 아니라, 레벨당 공격성공이+@가 증가되는 형식으로  추가 업데이트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⑦레벨에 따른 혜택이 필요
 환술사를 예를 들면 환술사와 법사 동일하게 sp10 최대 증가로 레벨에 따른 보상을 받습니다만, 힘술사로 가정할 시 5렙당 명중1, 10렙당 추타1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법사의 경우 환술사와 같은 지팡이를 사용하는 클레스임에 불구하고, 플레이서포트 PSS 도입으로 칼**냥이 필수인 요즘, 타 클래스처럼 레벨에 상승에 따른 공격성공 추가 혜택이 없는데요. 레벨 상승에 따라 기본적으로 공격성공 상승이나 레벨 증가에 따른 마법대미지 상승 등 무언가 새로운 레벨 상승에 따른 혜택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⑧서먼몬스터의 활성화
 서먼몬스터 업데이트가 있었지만 개발팀의 오판으로 서먼몬스터 마법은 전보다 못한 마법이 되었는데요. 법사의 사냥효율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서먼몬스터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몬스터를 뽑을 수 있는 최소 카리스마는 줄이고 카리스마 스텟 증가시 서먼몬스터가 공격하는 경험치와 아이템을 100% 법사가 획득할 수 있겠끔, 예전처럼 서먼 전용 법사가 탄생할 수 있도록 카리스마 스텟과 함께 기존의 서먼몬스터 마법이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⑨개인마법중첩해제
 법사가 PVP를 할 경우 본인이 사용하는 마법발동무기와 본인이 사용하는 마법, 그리고 본인이 사용하는 마법끼리 중첩되어서 대미지가 감소하는 현상이 있는데요. 레벨이 높아질수록 공격속도와 마법시전속도가 빨라지게 되면 타 클래스는 대미지 또한 자연스럽게 증가하게 되는데, 법사는 오히려 대미지가 마이너스 되는 특이한 현상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아이템의 등장으로 타 클래스의 MR증가, PVP마법대미지 감소, 마법회피로 상대적으로 법사의 마법 공격이 약하게 느껴지는데요. 법사 유저들이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고, 아프리카, 유튜브 등 상위 1% 법사를 보면, PVP시 법사가 많이 약해진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제는 개인마법 중첩을 해제해줄때가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⑩리니지m처럼 마법 대미지 증가
 최근에 리니지m에서는법사들이 많이 사용하는 마법발동 지팡이의 마법인 콘오브 콜드, 선버스트, 이럽션, 그리고 아이스스파이크 등 공격마법 대미지 상승이 있었는데요. 리니지m은 법사가 타 클래스에 비해 부족한 점이 있으면, 바로바로 클래스케어로 업데이트 개선이 되는데 리니지 리마스터도 공격마법 대미지 상승 등 좀 보고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⑪리니지m처럼 지팡이에 mp 흡수 효과 추가
 리니지m에서는 제로스 지팡이 등에 mp흡수 효과가 있어서도 법사를 안하는데요. 리니지m처럼 타 클래스에 비해 사냥효율도 안 좋은데, 마법이라도 한번 더 사용할 수 있도록 mp흡수 효과가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타 게임은 마법사라면, 마법을 누구 눈치도 안보고 마음껏 펑펑 사용하는데, 리니지 법사만 구시대적인 mp회복 기능이 있고~(매력이 아니라 x레기죠), 마음껏 먹을 수도 있는 mp물약도 없고, 리니지가 법사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⑫낮은단계 법서로 높은 단계 법서 제작 시스템 도입
 플레이서포트 PSS 도입으로 법사들 더이상 미티어 스트라이크 마법 사용 안합니다. 이벤트 보상상품으로 미티어 스트라이크가 아닌 디스나 셰이프 마법이 나왔으면 좋겠구요. 리니지에 1~10단계 법사가 있는데, 팔지도 못하고 남아도는게 너무 많은데요. 낮은단계 법서를 가지고 높은 단계 법서를 일정확률로 제작에 도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타 클래스도 마찬가지이구요)
⑬플레이 서포트 PSS에 힐 및 광역마법 추가
 플레이 서포트 PSS가 불법프로그램보다 못하다는 사실 아시나요? 플레이 서포트 PSS를 불법프로그램보다 더 좋게 만들어서 불법프로그램 사용을 막던지, 아니면 말그대로 불법프로그램보다 못한 플레이 서포트 PSS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되던지 둘 중 하나를 리니지는 선택해야하는데요. 힐, 토네이도, 파이어스톰 등 힐계열마법과 광역마법 사용을 풀어줬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광역마법의 경우에는 mp가 부족해서 풀어줘도 잘 사용하지를 않는데, 왜 막아놨는지 모르겠습니다. 법사 클래스 관련해서 공부 좀 하셨으면 좋겠네요.
⑭플레이 서포트 PSS에 다수 상대시 마법발동 기능 추가
 플레이서포트 PSS 도입에 미티어 스트라이크 마법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가 적재적소한 시기에 수동사냥이 아니면 마법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인데요. 불법프로그램처럼 다수 상대시 마법발동이 되는 창이 따로 개설이 되어서 법사 클래스외 타 클래스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플레이 서포트 PSS에 다수 상대시 마법발동 기능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⑮플레이 서포트 PSS에 본인 뮨 허용
 플레이 서포트 PSS 사용시, 본인에게는 마법을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개별버프창에 마법을 넣는 방법말고는 사용할수가 없어서 법사는 24시간 뮨을 사용하던지, 아니면 아예 사용을 못하던지 2가지 중 1개를 선택해야 하는데, 법사의 매력중 하나인 뮨 마법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공격스킬 조건에 뮨을 넣으면 본인에게 사용이 가능하겠끔 변경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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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정식아인하사드
법를 사랑햇던 사람으로서 추천박습니다.

하지만 택진이형 답변은...???안해줘 돌아가...
2020-06-050
 +0  -0
트레져헌터마프르
법사를 하진 않지만 공감이 많이가는 내용입니다 법사가 사냥에서 약하더라도 커스나 기타 마법사로서의 입지가 그냥 범위마법이나 버프돌이 디스 안배운 법사는 개무시 이건 좀
2020-05-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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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대검조우
택진형 법사넘 싫어하는듯 15년 법사 하는데 좋은날은 한달정도 였던거 같음 , 이제 좀 살려 주세요~!
2019-1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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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NA오크
법사 수결지 좀 풀자
2019-09-220
 +0  -0
덕형파아그리오
고생 많으셨습니다
2019-08-170
 +0  -0
데포로쥬
활요정 구데기에요..
2019-08-140
 +0  -0
칼리번마프르
추천합니다. 법사 너프된거 보소... 암걸리겄네
너프목록중 빠진게 있군요. 참고로 이레 1/2가 되는 업데이트될때
마법대미지 전체적으로 하향시켰습니다. 이레만 건든게 아니라 마법대미지 자체도 건들였음요.
2019-08-130
 +0  -0
소격동발센
웨폰 슬로우 커스 위크니스 디케이 사일 데스힐 저주계열들 패시브로 바뀌어야함 공격 마법 사용하면 확률적으로 발동하게 그리고 카매는 공격마법 크리 터지면 무시, 특히 개인중첩 빨리 없어져야함
2019-08-131
 +1  -0
김차장이실로테
나랑 같은 생각하시는분이 있었구나...솔직히 디버프 마법은 패시브로 뀌어서 확률발동으로 바꿔주는게 희망이고 전투에 변화를 주는 시스탬이라고 전부터 생각하고있었음 ㅠㅠ
2019-09-29
 +0  -0
디스서큐버스
추천추천
2019-08-130
 +0  -0
마그마사신
연구논문수준 ㅎㄷㄷ 최소 엔시 고문이신듯 ㅎㄷㄷ
2019-08-130
 +1  -0
Weedm아인하사드
글쓰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2019-08-130
 +1  -0
그레이스진사신
환술도한번 논문한번써주시면 문상보내드리겠습니다 ㅋ
2019-08-130
 +0  -0
그레이스진사신
글안읽고 정성에선추천 후정독합니다
2019-08-130
 +0  -0
만지작나이트발드
법사 유저 생각을 대변해주고 계시네요.
약간은 무리이지 않나 하는 의견도 있지만
많은 부분이 공감됩니다.
격수를 이길수있는 업데이트는 기대도 안하고
지금 보다는 법사답게 만들어 주면 좋겠네요.
법사의 존재 이유가 힐돌이 뮨돌이는 아니잖아요
2019-08-130
 +0  -0
혁명군발센
법사 무적 프로젝트인가
2019-08-130
 +0  -0
전사냐마프르
영감탱이들 오죽하면 이런글 쓰겄냐
엔씨는 각성해라 추천 똬
2019-08-130
 +1  -0
진청쓰군터
이건 추천해야돼
2019-08-130
 +1  -0
달빛소녀어레인
법사는 그냥 법사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세컨드는 격수로 키우고 있어요 ㅎㅎㅎㅎㅎ
2019-08-130
 +0  -0
객이군터
버땅에서 법사가 턴사냥인데 그럼 재일 빠르잔어 ㅋㅋ
이상하네
2019-08-132
 +0  -0
웅돌님데포로쥬
저건 시간당 사냥 효율 말하는거 아닌가요? 다른 케릭들은 마나탐이 없지만 법사는 턴사냥을 하면 거기 + 엠탐 시간까지 생각한거 같은데요
2020-08-17
 +0  -0
NA아인하사드
법사들 엠다 떨어지면요 ㅋㅋㅋ
2019-08-13
 +0  -0
객이군터
다엘 2등이네 뒤에서 ㅜㅜ
다엘도 공속좀 올려주징 ㅜㅜ
다엘도 상향하라~~~~~~~~~!!
2019-08-130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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