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 분류
수학 역사상 가장 어려운 문제 어떻게 풀었을까?│푸앵카레의 추측, 그리고 페렐만의 증명│세계 7대 수학 난제│문명과 수학│다큐프라임│#골라듄다큐
작성자 정보
- 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1,035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조회수 210,062회 2023. 2. 5.
※ 이 영상은 2011년 12월 27일에 방송된 <다큐프라임 - 문명과 수학 5부 남겨진 문제들>의 일부입니다.
세계 7대 수학 난제를 풀고도 은둔 생활하는 수학 천재, 페렐만에 대한 이야기
'세상의 모든 지식의 문으로 들어가는 열쇠’
1858년 스코틀랜드의 고고학자 헨리 린드는 이집트 룩소 시장에서 낡은 파피루스 한 장을 구입했다. 수년 뒤 고대 이집트어가 해독되면서 이 파피루스에 담긴 놀라운 내용이 밝혀졌다. 파피루스는 람세스 2세의 장제전에서 도굴당한 것이었고 무려 3,500년 전에 쓰여진 것이었다. 이 파피루스에는 파라오의 왕국 경영에 필요한 모든 지식들이 적혀 있었다. 피라미드 높이를 정하는 법, 토지 측량, 노동자에게 급료를 나눠주는 방법 등 84개의 문항이 그것이었다. 파피루스의 서문은 이렇게 시작된다.
‘문명의 역사는 수학의 역사’
고대 이집트에서 현대 강대국에 이르기까지 문명을 이룩한 국가들의 초석이 무엇인가를 추적하면서 수학에서 그 해답을 찾는다. 문명사를 쫓는 것은 수학의 역사를 쫓는 것이었고, 수학의 역사는 곧 문명사였다.
인류에게 남겨진 위대한 수학 문제, ‘푸앵카레의 추측’을 통해 현대 수학의 지평을 알아본다.
✔ 프로그램명 : 다큐프라임 - 문명과 수학 5부 남겨진 문제들
✔ 방송 일자 : 2011.12. 27.
관련자료
-
링크
-
이전
-
다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